2018.12.16
3·1운동 100년, 대한민국 100년
일제 치하, 여성 98명 총검에 의해 집단 처형
39인, 대한독립선언서 발표.. 민주·평등 선언
일제 심장부 도쿄서 ‘2.8독립선언문’ 발표
대한독립만세! 들불처럼 번진 3·1운동
유관순, ‘아우내장터 만세시위’ 주동자로 체포
‘대한민국’ 국호 탄생!
19.04.11 상하이임정수립.. 대한민국뿌리
신흥학교→신흥무관학교.. 독립운동 열기 고조
민족을 하나로! 상하이임시정부로 통합
‘백발 투사’ 강우규, 신임 총독 등에 폭탄투척
독립무장부대들 첫 연합작전 ‘봉오동 전투’ 승리
청산리 전투, ‘설욕’ 벼르던 일본군에 패배 안겨
김익상, 대낮에 총독부 유유히 진입..폭탄투척
김상옥, 1000여명의 경찰과 총격전.. ‘자결’
다시 타오른 민족운동 불길.. 6·10만세운동
나석주, 조선 수탈의 심장 ‘동척’에 폭탄 투하
광주 학생독립운동, 한국여고생 희롱으로 촉발
최초 고공 항일 투쟁.. 강주룡, 을밀대에 오르다
이봉창, 일왕에 폭탄 투척.. 현장서 체포돼
윤봉길 ‘상하이 폭탄 투척 의거’.. 日군정 대타격!
‘부민관 폭파 의거’, 광복 전 마지막 의열 투쟁
아! 광복!
광복군 태운 C-47수송기, 여의도활주로 착륙
임시정부 요인 15인, 27년만의 ‘쓸쓸한’ 환국
김구, 경교장서 안두희 총격 피습으로 서거

시민토론캠프310 <3·1운동은 토론이다>


 

독립운동에 대해, 3·1운동에 대해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모여 말을 하고 자기 주장을 펼친 적이 있었을까요?
3·1운동 100주년을 앞둔 지금 더 열정적으로 독립과 친일과 3·1운동, 우리 말 등에 대해 큰 소리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2018년 8월 25일
여름 끝자락에서 시민위원310이 만나 6개 주제로 뜨거운 토론을 벌였습니다.
결코 만만한 주제는 아니었습니다.

1주제 : 여성독립운동가는 누군가의 아내인가 독립운동가인가 (심옥주 한국여성독립운동연구소 소장)
2주제 : 윤봉길, 안중근, 이봉창은 애국자인가 테러리스트인가 (김용만 시민위원310 단장)
3주제 : 친일예술, 예술인가 친일인가 (배다리 공공미술작가)
4주제 : 일본은 ‘위안부’ 피해자 문제에 대해서 왜 사과해야 하나 (박찬승 한양대학교 사학과 교수)
5주제 : 중국에 있는 항일유적, 어떻게 해야 하나 (원동욱 동아대학교 국제학부 교수)
6주제 : 우리말 속 일본말 써야하나 말아야하나 (성기지 한글학회 학술부장)

시민위원310은 직접 선택한 주제를 가지고 모여앉아 토론을 벌였습니다.
다른 방향으로 토론이 엇나가면 각 조별 주재자들이 조언을 해주고 진행을 도와주셨습니다.

 

시민위원310은 테러와 독립운동 활동을 구분짓는 기준에 대해 토론하고 이미 뿌리박힌 일본어의 예시를 찾으며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무엇보다 학생신분인 시민위원310 위원도 본인 의견을 적극 이야기하고 나름의 논리를 근거로 주장을 펼쳐나가는 장면도 쉽게 볼수 있었습니다.

 

3·1운동 당시 200만 백성이 광장에 나와 독립을 외치며 깨어났던 것처럼
시민위원310 100명이 모여 나누는 토론 역시 3·1운동의 연장선일 것입니다.
100주년을 맞이하는 시민위원310 위원의 주체적인 모습은 참으로 인상깊고 멋진 장면이었습니다.

 

그 가운데는 고민도 있었습니다.
이런 토론에서 나온 의견을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나?
정말 우리 의견이 토론에서 그치지 않고 현실로 이루어져 중국에 있는 독립운동 유적지도 관리가 잘 되고, 친일미술도 교과서에 실려 아이들에게 제대로 교육시킬 수 있게 해야하는데 실현 가능한 일인가?

 

한시간 이상 토론한 결과를 큰 종이에 옮겨 적은 뒤 사진을 찍어 대형 스크린에 띄웠습니다.
토론 결과를 발표하고 종합 토론을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여성독립운동가는 누군가의 아내인가 독립운동가인가’ 라는 주제로 토론을 진행했던 1,2조는

  • ‘독립’이라는 하나의 목표를 가지고 정말 다양한 사람들이 참여했다. 여기에는 사회주의도 있고 민족주의도 있고 여성주의 역시 존재한다.
    우리는 이러한 다양성을 인정해야한다.
  • 아직 알려지지 않은 독립운동가를 찾아내고 주체적으로 그 정신을 이어가야한다.
  • 유관순 열사 역시 3등급의 서훈을 받으셨는데 1등급으로 승급시켜달라는 청원도 시민위원310의 이름으로 진행해보면 좋을 것 같다.
  • 우리는 여성독립운동가를 영화와 드라마로만 접하고 있다. 이들을 재조명하고 발굴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 3·1운동이 일어나고 100년이라는 시간이 지났다. 이제 알려지지 않은 독립운동가를 발굴하는데 다시 100년이라는 시간을 보내야한다. 그것이 3·1운동의 정신이다.

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윤봉길, 안중근, 이봉창은 애국자인가 테러리스트인가’ 주제로 토론을 한 3,4조는

  • 테러는 공포 확산이 목적인 행동이다.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한 행위로 국제적 관심을 모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많은 무장독립운동가들은 최대한 심혈을 기울여 대상을 선정하고 구국과 관련이 없는 행동은 하지 않았다.
  • 더불어 관련 없는 사람들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했으며 ‘총알에도 눈이 있다고 생각하자’는 어느 영화 대사처럼 일반 시민에게는 피해가 없도록 최대한 신경을 썼다. 테러가 아닌 의열이다.

이러한 3,4조 토론에 대해 김삼웅 전 독립기념관장은 “신채호 선생은 역사는 아(我)와 비아(非我)의 투쟁이라 말씀하셨습니다. 독사 한 마리를 죽임으로써 죄 없는 까치새끼 10마리를 살리는 것이 참 불법의 가르침이라는 말을 생각해봐야한다.”라는 평을 주었습니다.

 

‘친일예술, 예술인가 친일인가’ 주제로 토론을 진행한 5,6조는 두개의 결론을 내렸습니다.

  • 자기 재능을 정치적으로 이용한 정치물일 뿐이다. VS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술로 분류할 수 있다.

모든 토론이 결론을 낼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5,6조 역시 의미 있는 의견들이 다양하게 나왔습니다.

  • 친일예술은 정치적 도구로서 사용된 예술이다. 정치적 여과 없이 이용되고 교육에 바로 투영이 되었다.
  • 친일논란이 있는 예술을 모두 없애버려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답을 내리지 못했다.
  • 다만 ‘나쁜 예술’을 기억하고 교육용으로 적극 활용해야 한다.
  • 이러한 작품을 받아들이는 태도도 중요하다. 이면적인 내용을 들여다볼 줄 알아야 한다.
  • 토론 주제를 바꾸는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 ‘친일 예술, 예술인가? 예술이 아닌가?’

 

‘일본은 ‘위안부’ 피해자 문제에 대해서 왜 사과해야 하나’라는 주제로 토론을 펼친 7,8조는

  • ‘협상’을 할 문제가 아닌데 협상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가면 안된다.
  • 여성문제와 전쟁범죄라는 것을 앞에 두고 일본에 압력을 가하고 국제여론을 만들어야 한다.
  • 하지만 우리도 ‘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교육을 강화하고 사회 여론을 만들어야 한다.
  • 한국 사회 안에서도 인권과 여성에 대한 의식이 낮은데 이 부분도 함께 올려야 한다.
  • ‘위안부’라는 단어부터 바꿔야 한다. 역사는 정명을 찾아가는 과정이다.
  • 일본보다 도덕적 우위를 가지기 위해선 성노예뿐만 아니라 우리 독립운동가들이 당했던 수난사를 알려야하고 우리부터 공부해야 한다.

라는 결론으로 발표를 했습니다. 그리고 가장 좋은 결론을 낸 조로 뽑혀 100년 물병을 부상으로 받기도 하였습니다.

 

‘중국 등에 있는 항일유적, 어떻게 해야 하나’로 토론을 한 9,10,11조는

  • 남북협력을 통한 공동역사 연구를 진행해야 한다.
  • 항일유적을 보존하고 발굴할 때 지속적인 관심과 재정지원이 필요하다.
  • IT기술을 접목하여 중국 등에 있는 항일 유적지를 안내하고 설명하는 어플 등을 개발해야 한다.

라는 결론에 도달하였습니다.
이종찬 위원장은 우리가 가지고 있는 중국과의 네트워크가 이제는 많이 노화되었다는 말을 덧붙였습니다. 관계를 지속하던 사람들은 모두 은퇴를 하고 새로운 인물들로 채워진 상황에서 하루 빨리 유적지와 사적지 문제를 해결해야 하며
우리나라 영토 안에 존재하는 독립운동가 사적지 역시 찾아내야 한다는 의견을 주었습니다.

 

마지막 주제인 ‘우리말 속 일본말 써야하나 말아야하나’로 토론을 진행한 12,13,14조는

  • 남북언어를 통일하는 연구를 진행하자.
  • 어른들은 일본어를 사용하지만 그것이 일본어라는 점을 알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언어를 배우고 습득하는 과정인 초·중·고 교육과정부터 시작해야 한다.
  • 가장 중요한 역할은 방송이다. 방송을 통해 노출되는 일본어들은 확산이 빠르고 영향력이 높다.
  • 쉬운 우리말 사전이 있지만 일반인들은 잘 모른다. 인터넷을 통해 접할 수 있으니 홍보를 통해 알리고 학교에도 비치하자.
  • 말과 글 광복이 매우 급하다!

라는 결론으로 종합토론까지 마무리하였습니다.

 

시민위원310은 다른 조 토론을 경청하며 의견을 나누기도 하였습니다.

 

토론캠프가 마무리되고 시민위원310에 대한 위촉장 수여식도 함께 진행되었습니다.
2018년 새롭게 시민위원310 활동에 신청해주시고 열심히 활동해주신 시민위원310 여러분께 모두 감사드립니다.
2019년 3·1운동 100주년을 함께 준비할 생각을 하니 마음이 든든합니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대시민 토론캠프를 가졌습니다.
시민위원310 행사 중 가장 큰 행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모두가 광장에 나와 독립을 말했던 1919년 그날처럼 <시민토론캠프310 3·1운동은 토론이다>에 참석해주신 분들 모두는 그 마음으로 이야기하고 의견을 나눴으리라 믿습니다.

함께 해주신 모든 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